2024/05/03 3

〔기고〕 부산시민의 식수 의존율 91%나 되는 낙동강 수질오염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

낙동강은 한반도에서 중요한 강 중 하나로, 강원도부터 대구, 경북, 부산, 경남까지 도시와 공단, 농촌 지역을 관통하고 있다. 그러나 낙동강 유역에 소재하고 있는 99개 공단 등에서 1차 폐수 처리한 오염물질이 그대로 낙동강에 유입되어 수질은 갈수록 나빠지고 지속적으로 녹조가 창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환경당국과 전문가들은 낙동강의 수질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낙동강 녹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첫째, 하수처리장 방류기준 강화이다. 하수처리장에서 오염물질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방류기준을 강화하여 낙동강의 수질을 개선하고 있다.둘째, 낙동강변 야적 퇴비 조사 활동이다. 농촌 지역에서 발생하는 퇴비를 관리하고, 낙동강변에서 퇴비 유출..

보도자료 2024.05.03

댐 관리정책의 식수 우선정책으로의 전환 필요성에 대한 제안

○ 물 공급관리는 물을 사용목적별로 공급하는 활동을 말함. ○ 현재 댐 관리정책이 공업용수와 농업용수를 공급한 후 식수를 공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음. ○ 부산을 비롯한 영남권 주민들은 오염된 낙동강 물을 정수해서 마셔야 하는 상황임.■ 배경○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물 없이는 살아갈 수 없음. ○ 그렇기 때문에 물의 관리와 보전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책임. ○ 물은 모든 삶의 기반이며, 지속가능한 물 관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필수적임.○ 현재 댐 관리 정책은 공업용수와 농업용수를 공급한 후 식수를 공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음.○ 영남권 주민들은 오염된 낙동강 물을 정수해서 마셔야 하는 상황임.■ 문제점○ 오랜 기간 각종 오염에 노출된 낙동강을 취수원으로 사용하면 정수해도 2급수, 3급..

보도자료 2024.05.03

〔SBS 뉴스〕 전주 하수 처리시설서 가스 폭발…5명 전신 화상

앵커>어제(2일) 저녁 전북 전주의 재활용 처리 시설에서, 가스가 폭발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 사고로 근로자 5명이 화상을 입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사건 사고 소식 편광현 기자입니다.기자>마스크를 쓴 구조대원들이 소방 헬기에 환자를 급히 태웁니다.어제저녁 6시 40분쯤 전북 전주 삼천동에 있는 하수 찌꺼기 처리 시설에서 가스가 폭발했습니다.이 사고로 시설에서 일하던 근로자 5명이 크게 다쳐 대전·광주 등에 있는 화상전문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소방 당국은 시설 내에 응축돼 있던 메탄가스가 폭발한 걸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대형 공장 창고에 시뻘건 불길이 치솟고 회색 연기가 하늘을 뒤덮습니다.어제저녁 7시 10분쯤 충북 음성면에서는 1층짜리 폐기물공장 창고에 불이 나 1시간여 만..